마이데이터 활용 서비스 <하루조각> 사용기
좋다. 꼭 써보길 추천해요
4차혁명, 코로나, 언택트 등의 IT 붐으로 인해 (하도 써서 이제는 어색한 표현이지만)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개인을 넘어서서 (돈이 되니까) 자연스레 기업과 나라의 차원에서도 데이터를 어떻게 해야 잘 활용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과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GDPR
, 데이터 3법
등 많은 키워드들이 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저 또한 “더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를 잘 활용해서 더 영리하게 살자
”라는 목표를 정말정말 이루고 싶은 하나의 꿈으로 삼고 살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를 이루기 위한 방법과 중간 과정은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가장 스케일이 큰 나라의 차원에서는 “데이터를 잘 활용하게 하자
” 를 이루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마이데이터
”가 있는데요.
아아아주 간단하게 표현하면 “내가 만들어내는 데이터를 특정 서비스를 통해서 내가 확인, 관리 할 수 있는 제도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 가치, 비전 등등… 은, 마이데이터 종합포털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 완전 자세히는 몰라요…🥲)
번외로) 아래는 마이데이터 관련한 추가자료들 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이 마이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주로 금융 / 은행 / 핀테크 계열에서 먼저 시작했고(오픈뱅킹
) 관련한 서비스는 이 재생목록을 통해 쉽게 훑어 볼 수 있습니다.
머기업의 마이데이터
그런데 최근 (기존 금융권과는 살짝 다른), LG CNS 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해서 다른 관점에서 활용했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사용 해봤는데 꽤 흥미로운 서비스라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결론: 초강추, 꼭 써보세요 👍👍👍)
처음 실행 과정 + 화면
하루조각은, 모바일에서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가 있긴 한데 아직은 소개 정도)
(안드로이드 기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아무래도 (금융) 데이터를 다루다보니 “휴대폰 자체의” 보안과 권한 관리를 진행하고 서비스 가입을 하는데, “어떤 데이터를”, “왜 접근하는지” 설명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입 과정 + 어플 이용안내
서비스의 계정 생성 과정은 다른 어플리케이션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한가지 차이가 있다면 마이데이터 관련해서 무작정 마이데이터 연결을 다 하는 것이 위험하다.. 라고 하는 것을 알려주는 것과. 이를 확인하기 위한 내 마이데이터 현황을 볼 수 있는 페이지를 연결해 주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마이데이터 종합포털에서 바로 확인 하기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어쩌면 제가 제대로 사용 못한 것 일 수도 )
“로컬” 데이터 추가
하루조각의 차별점중 하나는 온라인에 올라가 있는 데이터 뿐 아니라 휴대폰으로 부터 생성된 데이터 또한 추가 하여 활용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재생목록의 서비스들은 주로 금융데이터만 활용 할 수 있어요. )
물론 시간이 지나서 더 많은 도메인의 기업들이 자사 데이터를 공유하면 (가령 쏘카 같은 모빌리티나, SKT 같은 통신사) 바뀔 수는 있지만 아직은 그러지 않은 걸로 알고 있어서 꽤 유리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첫 화면 + “관심사” 데이터 추가
또 하나의 차별점은. “구글”의 데이터를 연동을 통해 가져와서 활용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지막 이미지의 구글 정보를 연결합니다.
이후 구글 로그인 을 통해 데이터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다만 제 휴대폰이 안드로이드 계열이었기 때문에 저는 구글 계열 서비스를 많이 사용했고, ios나 네이버 같은 서비스를 주로 활용 했다면 …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추후 구글 외에도 카카오 등 다양한 범위로 확장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관심사” 데이터 추가 2
유튜브는 웹에서 추가로 설정을 해야 데이터를 가져 올 수 있는데요. 저는 모바일에서 설정하기가 귀찮아서… 그냥 연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금융” 데이터 추가
마이데이터중 제일 잘 “준비된” 금융데이터 부분입니다.
공동인증서 등을 통해서 은행과 카드 그리고 간편결제(포인트) 를 연결할 수 있는데요. 다만 증권사 계열은 아직 확인 할 수 없었습니다. 주식등의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면 아쉬울 수 있는 부분입니다.
번외로 휴대폰에 사용가능한 공동인증서가 없어서… 이 단계는 추후에 따로 진행을 해야 했습니다. (네이버 N 인증서 사용함)
“금융” 데이터 추가 2
추후에 진행 한 단계입니다.
앞에서 선택했던 은행 / 카드 사에 데이터를 달라고 데이터 전송 요구를 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첫 이미지 처럼 설명을 하고 있으며. 그 과정과 결과 창입니다. 위아래로 스크롤을 통해 다 읽어야만 동의 / 다음 을 할 수 있는데. 이를 다 읽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는 늘 고민해봐야할 문제라고 생각해요. (딱딱한 법조문 과 같은 글은… 읽기 너무 어려워)
첫 화면 2 + 조각 추가
금융 데이터를 연동한 이후, 어플의 기본 화면은 처음 이미지와 같습니다. 로컬에서 추가한 캘린더, 그리고 위치 (허용해야 함), 그리고 구글 검색 키워드, 금융 에서 온 결제가 있고 (이는 조각
이라고 표현됩니다.)우측 하단의 + 버튼을 통해 어떤 조각을 메인으로 설정할지 (최대 6개까지) 정할 수 있습니다.
메뉴 구성 + 설정
왼쪽 위의 사이드바 버튼을 통해 설정한 닉네임 (애옹🐈) 그리고 이메일을 포함한 전체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맨 마지막에는 하루조각 사용 설명서. 가 있는데 자세히 읽어보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지만 글에 넣기에는 양이 많아서 넣지 않았어요.
자산관리 + 카드생활 챌린지
아까 있던 메뉴들중 자산관리 입니다. 전체적으로 어느만큼이 있다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금융권의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꿀🍯 서비스로 카드생활 챌린지
라는 게 있는데요. 많은 카드들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 한달에 30만원.. 등의 결제 금액을 필요로 하는데 이를 측정하고 관리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입니다.
저는 이걸 매번 기억하는게 귀찮아서 체크카드 + 조건 없지만 혜택이 적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여러 혜택 (공과금, OTT, 커피, 교통비 등) 을 맞추기 위해 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에겐 정말정말 좋은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포트 + 나의 관심사
리포트와 나의 관심사 메뉴에서는 아마도 데이터가 좀 쌓인 이후 이를 요약, 정리해서 보여주는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서비스가 시작 된게 15일 이고, 아직 유의미한 양의 데이터가 쌓이지 않아서 리포트가 만들어지진 않은 모습 또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번외
리포트 2 (다음날)
아마 데이터는 일 기준으로 리포트를 만드는데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24시가 지난 지 얼마 안된 순간에는 변동 없음)
당연히 월간도… 데이터가 좀 쌓여야 리포트가 나올 것 같아서 기대가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리포트 3
이 이미지는 3월 19일에 확인한 리포트 입니다. 좋은 서비스라고는 했지만… 귀찮아서 3월 16일, 그리고 19일에만 서비스를 사용했는데요. 금융 데이터는 어플리케이션을 열지 않아도 연동할 수 있어서 조각 생성과 리포트 에 반영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중 담배는 아마 고아성 담배짤
을 검색해서 그게 결과에 남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ㅋㅋ
“일기” 쓰기 📝
하루조각의 핵심 스테이트먼트 중 하나는 데이터를 통해 하루를 일기처럼 기록한다
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중에서 데이터 조각들은 자동으로 기록되지만, 특정 텍스트 를 남길 수 있는데요. 가령 오늘 어디 고등학교 근처에 가서 뭘 샀다
. 와 같음 문구를 남길 수 있겠죠. 이는 텍스트를 클릭하여… 된다는 것을 뒤늦게 발견했고 그 과정을 이미지로 남겼습니다.
월간 리포트
데이터가 쌓이지 않아 기록이나 조각은 없지만 아기자기한 그림과 문구를 볼 수 있는 월간 리포트 입니다. 그리고…
요약
- 꼭 써보세요. 정말 좋아요.
- 데이터 어플 보다는 짧은 일기에 데이터를 얹은 어플이라고 생각하면 정말 좋습니다.
- 많은 금융권 마이데이터가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자사 서비스를 추천하는 데에 비해 다른 방면으로 접근했다는 점이 정말 신선합니다.
- 역시… 쌉가능의 LG C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