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엄 폰트 바꾸는 크롬 익스텐션 만들기

새벽이와 함께라면 명조체 안녕 ~

Jinhwan Kim
4 min readDec 3, 2023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고, 사용할 수 있다 ! (무료)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ocfkafhnkobkpalkangppkjhnjpbcjmg

이슈는 github으로 !

미디엄은 좋지만, 구리다.

글을 쓰는 입장에서는 WYSIWYG 형태의 에디터를 제공하여 “가능하면 글 쓰는 것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글을 읽는 입장에서는 꽤 깔끔한 디자인을 덮어버릴 정도의 치명적인 “명조체” 폰트로만 아티클을 접하기 때문이다.

이미지 크기 조절이 어렵다는 사소한 문제도 있다

오래전 글에서 다루기도 했지만 이를 위해 미디엄에서는 글의 스타일을 어느정도 지정할 수 있게하는 옵션이 있었는데, 어느 새 없어졌다.

이를 위해 꽤 오랜 시간 동안 고민했었고, 심지어 미디엄 스타일로 github blog를 만들까도 고민했었다. 물론 이 방법은 그 동안 쓴 기회비용과, 앞으로 유지보수의 귀찮음… 등을 고려해봤을때 기각 되었다.

그런데 최근 아주 간단한 방법의 솔루션을 만들었고 이를 짧게 소개하려고 한다.

크롬 익스텐션

구글 크롬에서는 익스텐션 (확장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익스텐션들은 크롬 브라우저를 효과적으로 커스텀 활용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광고 차단을 위한 익스텐션이나 (마찬가지로 사라져버린) 미디엄의 아티클 지표 정도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었다. 여기서 “미디엄의 아티클 지표”란, Medium Daily Tracker 처럼 미디엄의 API를 활용하여 아티클 별, 날짜별 조회수 등을 확인하는 예시가 있겠다.

문득 든 생각이 익스텐션으로 API를 끌어다 계산하고,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면 (아마 Javascript를 사용할테니) 특정 웹페이지에서 Javascript를 실행하여 HTML 콘텐츠의 스타일을 바꾸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였다.

그리고 가능했다.

내가 만든 크롬 익스텐션을 설치하고 난 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글 읽기

아래 그림처럼 개취에 맞는 폰트와 디자인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었다. 폰트는 구글 폰트에서 사용가능한 Noto Sans Korean을 썼다.

  • 글 쓰기

한편 글을 예쁘게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보는 화면도 예뻐야 하는게 당연했다. 미디엄에서는 글을 쓸때도 (구린) 명조체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것도 바꿨다.

크롬 익스텐션 개발하기

크롬 익스텐션을 개발하는 것은 이미 웹 개발을 어느 정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코파일럿의 보조를 활용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았다.

과정 자체는 크롬의 공식 매뉴얼에서 이미 잘 다뤄주고 있기 때문에 굳이 설명하진 않겠다.

개발을 마친 이후, 로컬에서 혼자 써도 충분하지만 , 혹시나 애옹킴의 블로그를 보는 사람이 쓸 수도 있으니 (?) Publish도 진행했다. (개발자 등록 비용이 $5임)

Publish 과정도 꽤 번거로웠지만, 어쨌든 제출은 했다. 검토 후 승인이 될지 안될지는 모르겠는데, 승인 이전에 테스터로? 사용해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사용방법과 크롬 익스텐션 파일을 우선 보내주겠음.

우선인 이유는 검토 후 승인 나면 코드와 매뉴얼을 정리한 다음, github에 올릴 예정이기 때문.

번외

이 내용에 관심 있으면 크롬 익스텐션 만드는 방법 가르쳐 주겠음 또는 만들어 주겠음 (with 커피값)

--

--

Jinhwan Kim
Jinhwan Kim

No responses yet